교육목표
독일어 언어능력을 기반으로 독일 문화를 이해하고 문화간 소통을 위한 외국어 및 외국학 역량을 배양한다. 구체적으로는 독일어권 문학 및 문화에 대한 이해와 언어학적 기호학적 사회적 현상을 파악하는 역량을 갖추어 다언어 다문화 다중심적인 국제 사회에서 필요한 복합적이고 창의적인 역량을 갖춘 인재의 양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인재상
독일어권의 언어, 문학, 사회, 문화, 정치, 경제, 예술 등 제반 분야에 대한 전문적이고 국제적인 소양을 갖추어 어떤 환경에도 도전하는 적극적인 인재와 미래산업을 선도적으로 주도할 수 있는 창의적 인재를 양성한다.
중장기 발전(특성화) 계획 및 실천전략
발전계획
-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 및 미래 산업에 대비한 교육을 강화
- 전공 소양 강화 및 전문적인 특화 분야의 지식 습득
- 국제지역업무 융합전공 및 3단계산학연협력선도대학육성사업(LINC3.0) 참여를 통한 글로벌 인재 양성
- 평생책임 지도교수제를 통한 입체적이고 효율적인 학업/진로 지도
- 독일 어학 연수 및 독일 현지 기업의 인턴체험을 통하여 독일 기업의 취업 가능성을 높힘
실천전략
- 마이크로디그리 과정을 적극 활용하여 학생들이 AI(인공지능)를 학습하고 과정을 수료하도록 함
- 3단계산학연협력선도대학육성사업(LINC3.0)에 참여하여 독일어권의 언어, 문학, 문화, 정치, 경제, 예술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구체적 성과물로 제작하는 교과 편성
- 국제지역업무 융합전공 과정에 참여하여 융복합 역량(언어, 문화, 예술 등의 분야의 콘텐츠 제작 등)을 배양하는 교육과정의 개발 및 운영
- 평생책임 지도교수제를 활용하여 지속적이고 효율적인 학업/진로 지도
전공능력
독일학과에서는 유럽과 독일어권의 다양한 문화와 사회적 역량을 창의적으로 수용하고 활용하는 역량의 함양을 교육기본목표로 삼는다. 이에 독일학과에서는 각종 기자재와 시청각 자료 및 실습을 활용하여 독일어를 현장감 있게 습득하여 언어 구사능력을 배양하고, 독일어권 지역의 문학,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예술에 대한 글로벌한 안목을 갖추어 세계화 시대에 필요한 언어적 문화적 창의적 역량을 갖춘 인재를 배출한다. 또한 전공 능력을 높이기 위해 2022학년도 입학자부터는 ZD A2이상 취득을 목표로 하며,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 및 미래 산업에 대비한 교육을 강화한다.
진로(취업)분야
졸업 후 대학원 진학 또는 유럽(독일어권)으로 유학을 가거나 독일어권 회사의 한국지사, 한국의 독일어권 지사, 한국기업 인턴 취업제도의 활용, 언론사, 무역회사, 방송국, 항공사, 각급 관공서, 통역 및 번역사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또한, 재학 중 독일어권 장단기 어학연수를 갈 수 있으며, 교직과목을 이수하여 교원자격증(독일어 및 일반 교과)을 취득할 수 있다. 독일어 및 독일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모든 분야의 취업 가능성을 열어 놓고 대비한다.








